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는 국민에게 공포(恐怖)만 가중(加重)시켰다. 벤츠 전기차 한 대의 화재로 인한 피해가 엄청난 사실에 대해 국민은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옮겨붙는 불의 속도가 너무 빠른 것과 기존 소방 장비들은 제 기능을 못 한다는데 더 충격을 받았다. 배터리팩 일부의 과열(過熱) 현상이 주변 배터리에 옮겨지는 '열폭주(熱暴走)'로 이어지면 그 온도는 무려 1천℃ 이상으로 오른다는 것이다. 이로 인한 주변 차량으로 불이 옮겨 가는 시간이 1~2분도 안 된다고 한다.
그동안 정부는 이러한 전기차 화재의 위험성을 알고도 제대로 된 대응매뉴얼도 없이 전기차만 공급에만 급급했다. 환경 핑계를 하지만 그 책임은 면할 수 없다. 전기차 화재로 인한 피해가 심각해진 상황에서야 부랴부랴 뒷북치는 처사에 대하여 국민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더 한심한 것은 뒤늦게서야 그 대안으로 전기차 화재에 관련한 회의를 하기로 하고, 다음 달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라고 하니 더 울화가 터진다.
‘국립소방연구원’의 국내 전기차 화재는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4건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의 자료도 알고 있으면서도 내몰라라 한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애매한 국민만 희생된 가슴 아픈 일을 보고도 회의를 열어 다음 달에서야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는 이런 발표를 하는 정부가 정신이 있는 정부인지가 더 한심하다. 하루가 급한데 다음 달이라니! 그동안 전기차 화재가 지하주차장이나 지상에서 발생해도 국민은 보고만 있으라는 건가? 응급조처라도 할 수 있는 방법이라도 알려줘야 하지 않는가?
지금 당장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국민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응 행동요령을 하루빨리 알려줘야 한다. 아직도 주위 국민에게 물어보면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만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하란 말인가 화재현장에서 불타는 차를 두고 도망만 하면 된다는 것인가! 아니면 119로 신고만 하면 된다는 것인가? 정부는 최소한의 우선적인 대처방안에 대한 기본적인 국민홍보부터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은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과 불만은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방안으로 전기차 지상 설치(設置) 의무화의 커진 목소리와 배터리 정보 공개의 법제화도 필요를 외치지만 이것은 당장 이뤄질 상황이 아니다. 당장 지금과 내일이 급하다. 그동안 이런 위험성을 모르고 전기차만 공급했다는 것의 이유밖에 안 된다. 환경 문제에 관한 한쪽 생각만 한 이들을 보면 정치인들의 정책의 중요성에 대한 신중성이 없는 졸석 처리를 새삼 깨닫게 된다. 정부는 하루빨리 전기차 화재에 대한 보다 세밀하고 안전한 대처방안을 강구(講究)하여 국민에게 홍보해야 한다. 특히, 소방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지하주차장의 경우는 하루빨리 법 규정의 제정과 예산확보 등을 지원하여 당장 시행해야 한다. 시간이 없다.
정부는 좋은 아이디어와 대안을 최우선 마련하여 더이상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해야 한다. 당장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대처할 행동요령부터 적극적으로 국민홍보부터 해야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고 전기차 화재로 인한 엄청난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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